가장 많이 본 뉴스
최근 화제 뉴스
애드캐스트 Next Prev

DH웰리스/DHwellness 동탄

PT, 헬스, GX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체지방을 날려드립니다! 위너스타빌딩 8층으로 오세요!

쁘뽕 (poupon) 베이비 스튜디오

한번뿐인 소중한 내 아이의 추억사진. 만삭사진, 50일사진, 100일사진, 돌사진, 가족사진은 쁘뽕스튜디오에서~!

더꽈뜨로미니

홍대에서 온 호텔 출신의 마스터 쉐프, 동탄에 터를 잡다. '더 꽈뜨로 미니' ( 개나리공원 옆에 있습니다. )

가마로강정 동탄점

가마솥에 튀겨내는 옛날통닭과 닭강정의 매콤달콤 입맛당기는 그 맛! '가마로 강정'은 위너스타빌딩 1층에 있습니다.

이루미 독서논술

독서의 습관화, 논술 능력의 강화로 아이들의 공부 방식을 바꾸어보세요.

경희아이들 한방소아과

우리 아이들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한방소아과 한의원,'경희 아이들 한방소아과 한의원' 개원!

탐앤탐스커피 동탄CGV점

매일매일 풍부한 원두의 깊은 향으로 하루를 깨워보세요.

위너스타 부동산

동탄, 동탄2신도시, 화성, 수원, 오산의 부동산 종합 정보는 위너스타 부동산!

파티벨

돌잔치 전문 뷔페식 개별 파티룸.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느낌있는 공간, 동탄 '파티벨'

사라진 'LTE뉴스'에 증폭되는 외압 의혹

최신 | 댓글 : 0
작성일 : 2014-10-12 19:08 |
|
|

< 사라진 10월 3일자 'LTE뉴스'는 풍자를 허락하지않는 현 시국을 반증한다. >

SBS 코미디 프로그램 '웃음을 찾는 사람들(웃찾사)'가 논란에 휩싸이고 있다. 논란이 된 방송분은 지난 3일자 웃찾사 'LTE뉴스'가 SBS공식 홈페이지, VOD서비스, 유튜브 채널에서 이유 없이 삭제된 것.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정호준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은 'SBS 웃찾사 프로그램의 10월 3일 방송분, 'LTE뉴스'코너가 SBS 홈페이지, 인터넷 포털, 유료 VOD 사이트, 유튜브, 파일공유사이트에서까지 삭제된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웃찾사'의 코너중 하나인 'LTE뉴스'는 시사풍자 개그로 주요 사회이슈를 해학적으로 표현하며 답답한 시국에 국민들의 목소리를 대변해주는 역할을 해왔다.

10월 3일자 방송분에서는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의 불법비리', '연이은 인사문제 실패'. '박근혜 대통령의 책임회피식 해외 순방', '정부여당의 상가권리금 과세논란', '자살률·평균복지 수준·소득분배율 등 OECD 꼴찌 분야', '부자감세·서민증세'와 같은 민감한 주제에 대해서도 거침없는 풍자로 많은 환호와 웃음을 이끌어냈다.

이번 'LTE뉴스' 영상 삭제 조치는 박근혜 대통령과 정부에 대한 풍자개그로 인해 관련 영상이 삭제되었을 것이라는 추측이 높아가고 있다. 이 과정에서 정부 측이나 '보이지 않는 손'의 외압이 있었는지가 논란의 핵심으로 보이며, 정부를 의식한 SBS측이 자진검열 했을 가능성도 조금은 있지않을까 짐작되고 있다.

정호준 의원은 "이번 'LET뉴스' 삭제 사건이 외압이냐 자체검열이냐는 중요치 않다.", "LTE뉴스 영상 삭제가 박근혜대통령에 대한 풍자개그가 문제가 되어 삭제된 것이라면 이제는 개그프로그램 하나도 마음 놓고 보지 못하는 세상이 된 것이고, 역사의 시계바퀴가 거꾸로 돌고 있는 것"이라고 일침을 놓았다.

이어 그는 "표현의 자유를 가늠하는 언론자유지수가 2006년 31위였던 것이 올해 2월에는 57위까지 추락했다", "과거 군사독재정권보다 더한 억압 시대가 지금 우리 앞에 펼쳐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언론이 제 기능을 잃은 시대에 코미디가 그 자리를 대신하는 현상은 참으로 씁쓸하다.

"국민들이 대통령을 욕하는것은 권리다. 그것으로 국민들의 스트레스가 풀린다면 괜찮다."라는 고 노무현 대통령의 발언과 "대통령 모독 발언이 도를 넘었다."라는 박근혜 대통령의 발언이 대비되는 사건이 아닐 수 없다.

사라진 3일 방송분 이후, 10일자 웃찾사의 'LTE뉴스'에서는 촌철살인의 풍자를 찾을 수 없었다.

[취재 김용재 ⓒ 동탄닷컴(dongta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